쿠팡 파트너스의 장점
쿠팡 파트너스는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꽤 괜찮은 수익 창출원입니다. 누군가가 자신의 블로그에 쿠팡 파트너스 배너를 클릭하고 쿠팡에서 제품을 구입하면 약 “3%” 의 수수료를 파트너스에게 지급합니다.
3%의 금액은 생각보다 많이 주는 편입니다. 예를 들면 1만원 짜리 물품을 쿠팡에서 구매했다면 대략 300원의 수수료를 파트너스에게 주니 꽤나 짭짤할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로 월 백몇 ~ 천만원 정도의 수입을 올리는 블로거들도 속속 나올 정도로 쿠팡 파트너스는 블로거가 하기 좋은 수익 창출 수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쿠팡 파트너스” 에 가입하고 쿠팡 파트너스로 활동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 밖에도 쿠팡 파트너스는 장점이 많은데요. 아래의 언급해 보겠습니다.
- 가입과 승인이 비교적 까다롭지 않다. (vs 구글 애드센스)
- 생각보다 높은 수수료와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준다.
- 쿠팡 파트너스 API의 활용이 가능하다. (이점이 꽤 괜찮다.)
- 추천을 해주면 수수료 지급 비율이 높아진다.
쿠팡 파트너스 최종 승인 하는 방법
일단 쿠팡 파트너스를 시작하려면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도 꽤 간편한 편이라서 별도의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링크에 들어가면 “쿠팡 파트너스” 에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을 하고 나서 “내 정보 관리” 에 가면 쿠팡 파트너스 광고를 삽입할 사이트나 블로그, SNS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약관에 위배가 되니 배너를 붙이려는 사이트를 추가해 주기 바랍니다.
위에서 웹 사이트 목록에 자신의 블로그, SNS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하기” 버튼을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꽤 쉽죠?
이 상태라면 바로 쿠팡 파트너스 활동이 가능합니다. 위에 추가한 블로그나 SNS 에 가서 열심히 팔 물건을 홍보를 해주면 되는 것이지요. 글을 적고 난 다음에 자신이 팔고 싶은 물건을 검색한 다음에 링크를 생성해 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갤럭시 플립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그럼 요렇게 갤럭시 플립과 관련된 상품들이 쭉 나열됩니다. 여기서 자기가 홍보하고 싶은 물품을 선택 후에
클릭 해보면 상품 정보와 링크 생성 버튼이 나타납니다. 상품에 대해 정보를 보고 싶다면 상품정보 버튼을 눌러서 확인 해 본 다음에 “링크 생성” 버튼으로 링크를 생성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단축 URL 혹은 HTML 태그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태그들을 자신의 블로그나 SNS에 붙여넣으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이 시작되게 되는 것이지요.
블로그 포스팅에다가 배너를 달았다면 반드시 대가성 문구를 넣어줘야 합니다.(넣지 않으면 정책 위반) 요렇게 말이지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문구는 다소 귀찮기는 하지만 공정거래법에 따라서 반드시 넣어야 하는 문구이니 어쩔 수 없이 따라줘야 할 꺼 같습니다.
이렇게 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글을 작성하고 쿠팡 배너를 달아서 열심히 홍보 활동을 하면 됩니다. 하지만 첫 매출이 일어나기까지는 꽤 긴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지인” 이나 “가족” 에게 부탁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쿠팡 배너는 “애드센스” 같이 세세하게 체크를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인 파트너스 아이디로 직접 구매를 하지 않는 이상 가족들의 아이디로 구매를 하게 되면 판매 실적으로 인정됩니다. 아직 “최종승인” 절차가 남아 있으므로 판매금액이 15만원이 될때까지 지인들에게 판매를 부탁하면 좀더 빠르게 최종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 현재 최종 승인 조건은 “판매금액 15만원 이상” 입니다. 15만원이 넘으면 최종 승인 절차에 들어가게 됩니다.
저는 3일 전에 최증 승인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판매금액이 15만원이 넘었기 때문이지요.
15만원이 넘으면 나의 파트너스 공지사항에 이렇게 뜨게 됩니다.
활동 내역을 업로드 해달라는 문구인데요, 여기까지 나왔다면 아직은 최종 승인 단계는 아닙니다. 마지막 절차가 남아 있습니다.
내 계정 – 내 정보 관리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스크린샷”을 업로드 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활동하는 블로그나 SNS 계정으로 이동하여 내가 올린 배너 화면과 대가성 문구 화면을 캡쳐하여 같이 붙여넣은 이미지를 올려 주면 됩니다.
알뜰송송매거진의 스크린샷 업로드 이미지의 모습입니다. 스크린샷은 모든 배너의 이미지를 올릴 필요 없이 각 사이트나 블로그, SNS 계정 별로 한개씩만 업로드 하면 됩니다.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 중에서는 상품 배너 외에 다이내믹 배너만 올려놓고 상품 배너는 올리지 않은 블로그도 있습니다. 다이내믹 배너의 경우에는 대가성 문구를 적지 않아도 광고로 사람들이 인식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배너가 노출되어 있는 스크린샷만 올려줘도 무방합니다.
위 이미지의 블로그의 경우에는 글 본문의 상품 배너는 전혀 올리지 않고 단순히 사이드바에 다이내믹 배너만 올라가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위의 이미지만 업로드 하였습니다.
업로드가 전부 완료가 되었다면 “그림” 아이콘으로 올라가 있는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올라갔는지 확인을 한 이후에 위의 그림과 같이 약관 항목에 체크 표시를 해줍니다. 그럼 완료가 되게 됩니다.
이후에는 쿠팡 쪽에서 승인 심사를 하게 됩니다. 어떤 이는 10분만에 승인 완료 처리가 되었다고도 하고 어떤 이는 일주일이 지나서 승인이 처리됐다고 합니다. 또 어떤 분은 최종 승인이 반려가 되어서 재 심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승인 과정에서 주의할 점은 “대가성 문구 제외” 정도 주의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공휴일이 끼어 있어서 대략 3일 만에 쿠팡에서 메일이 날라 왔습니다.
이런 메일을 받게 되면 최종 승인이 완료가 된 것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쿠팡 파트너스로 받은 수익 금액이 정산이 되게 됩니다.
쿠팡 파트너스 API 활성화
쿠팡 파트너스의 장점 중에 하나는 “API 사용” 에 있습니다. API를 사용하면 자신의 사이트에 API를 사용하여 좀더 손쉽게 쿠팡 파트너스 활동이 가능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API는 “최종승인” 이 된 파트너스에만 사용이 허락됩니다. 따라서 쿠팡 파트너스를 가입한지 얼마 안되었고 판매금액이 15만원이 넘지 않았다면 API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API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열심히 쿠팡 판매금액이 15만원이 넘게끔 활동을 해야 됩니다. 지인에게 살짝 부탁하면 금방 15만원이 가능하니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최종 승인이 되면 위의 그림과 같이 API키 발급 생성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API 키가 발급이 됩니다. Acess Key와 Secret Key 는 절대 주변에 노출이 안되도록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했다면 쿠팡 파트너스 API를 사용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API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줄 알면 그 활용도가 꽤 높습니다. 특히 “파이썬” 을 이용하면 API를 사용하여 수익형 블로그를 꾸미는게 가능해집니다.
파이썬은 API를 사용하기 가장 좋은 언어입니다. 문법이 쉽고 간단해서 많은 프로그래머들이나 유저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는 파이썬 관련 강좌가 넘쳐나는데요. 위의 링크를 통해서도 배울 수 있고 유튜브를 통해서도 배우는게 가능합니다.
또한 시중에서는 파이썬 관련 책들이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책을 구입하여 파이썬을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꺼 같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API 활용 방법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