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한국투자증권 Open API로 자동매매를 위한 계좌개설 | API 신청 방법 및 절차

한국투자증권 Open API로 자동매매를 위한 계좌개설 | API 신청 방법 및 절차

한국투자증권 API로 주식 자동매매를?

평소에 시스템 트레이딩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저는 우연한 기회에 한국투자증권의 Open API 릴리즈 소식에 꽤나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까지 국내에서 유일하게 “REST API” 형태로 증권사에서 제공을 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투자증권 Open API

REST API로 증권사에서 API를 제공하는게 대단한 일이냐고요? 대단하지는 않지만 꽤 장점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얼마전까지만 해도 국내 증권사에서 REST API로 제공해주는 곳은 단한곳도 없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시스템 트레이딩을 하기 위해 “키움증권” 의 Open API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만들고 있었는데요, 단점이라고 가장 먼저 꼽는 것은 “OS의 선택권”이 없다는 것입니다.

키움증권을 비롯하여 국내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API들은 Windows 기반의 COM, OCX, DLL 등의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Windows에서만 API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Windows 에외 리눅스나 맥에서는 국내 증권사 API 로 시스템을 개발할 수가 없었습니다. 저는 주로 리눅스 기반으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었는데 리눅스의 장점은 연속성을 필요로 하는 기능을 구현하는데 Windows 보다 수월한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증권사들이 Windows 기반에서 동작하는 라이브러리를 통해 API를 제공하다 보니 Windows외에는 다른 OS에서 개발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런 국내 상황에서 한국투자증권이 지난 2022년 4월에 드디어 “REST API + 웹소켓” 으로 API를 릴리즈 한것은 꽤나 환영할만 합니다.

따라서 한국투자증권의 API 를 사용하면 Windows 뿐만 아니라 리눅스나 맥에서도 자동매매 시스템을 개발하는게 가능해집니다. 특히 저같이 리눅스의 장점을 잘 알고 있는 리눅스 개발자들은 리눅스를 통해 자동매매 시스템을 개발하는것에 꽤나 관심이 높아져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에서 최초로 REST API로 출시를 했고 아직은 API 기능이 다양하지 않지만 Windows 외에 타 OS 에서도 자동매매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환영받을 일입니다. 따라서 저도 기존의 키움증권 Open API 대신에 한국투자증권의 Open API를 통해 자동매매 시스템 개발을 시작해볼 생각입니다. 한국투자증권의 Open API도 파이썬(Python) 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의 Open API를 사용하려면 제일 먼저 한국투자증권의 계좌가 필요하고 Open API 사용을 신청해야 합니다. 관련하여 계좌 개설 절차와 Open API 신청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의 계좌는 모바일 앱을 통해 영업지점을 방문하지 않고 손쉽게 집에서 비대면으로 개설이 가능합니다.

한국투자증권 API 사용을 위한 준비 절차

모바일 앱 설치하여 비대면으로 한국투자증권 계좌 개설하기

한국투자증권 Open API로 주식 자동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일단 “주식계좌”가 필요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키움증권과 같이 오프라인 지점에 방문을 하지 않고도 “신분증”만 있으면 모바일 앱을 통해 계좌개설을 간편하게 하는게 가능합니다. 여기서 한국투자증권 앱으로 계좌 개설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한국투자증권 앱이 설치가 되지 않았다면 안드로이드/아이폰 각 앱 마켓에서 검색하여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앱은 최신 버전을 반드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아이폰의 “한국투자증권” 앱은 위의 링크로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아래의 절차는 “신규” 로 한국투자증권의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계좌 개설을 진행하기 전에 본인의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준비해 주세요.

모바일 앱으로 비대맨 계좌 개설 절차

설치한 한국투자증권 앱(MTS)을 실행합니다.(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처음 설치라면 위와 같이 권한을 설정해주면 됩니다.

처음 계좌 개설이므로 위의 그림과 같이 “신규 계좌개설” 버튼을 눌러줍니다.

개설한 계좌는 저같은 경우에는 “국내 + 해외주식” 을 선택하였습니다. 그 외에 CMA, ISP 등은 본인의 필요에 맞게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휴대폰 본인 인증” 을 진행해 줍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통신사, 약관에 동의한 이후에 “인증요청” 을 진행하여 인증을 합니다.

인증이 끝나면 위와 같이 계좌 개설 동의 절차를 체크해 줍니다. 계좌를 개설하고 나서 5영업일(거래일, 주말제외) 동안은 1일 50만원 이상의 출금이 제한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계좌 개설 절차가 시작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온라인 계좌” 를 선택해 줍니다.

다음으로 약관을 확인해 줍니다. 약관 확인이 끝났으면 “약관 확인 완료” 버튼을 누르고 넘어갑니다.

다음으로 본인의 신분증을 확인하는 절차가 진행됩니다. 자신의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사진 촬영하여 신분증 인증을 진행하면 됩니다. 확인 절차가 끝났으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다음에는 자신의 명의로 된 금융 계좌로 1원을 입금시킨 후에 입금내역의 인증번호를 입력하여 본인 계좌 인증을 진행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KB국민은행으로 인증을 진행하였습니다.

인증이 끝나면 투자자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투자자 정보를 입력후에 투자자 정보 제공 여부에 대한 내용을 위와 같이 체크해 줍니다.

그러면 “투자 성향”에 대해 입력하는 항목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본인에 맞게 입력을 한 뒤에 “등록완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투자 성향을 입력하고 나면 위와 같이 상품 거래 확인서에 대한 동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동의 체크를 한 후에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한국투자증권 계좌개설

다음으로 계좌의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계좌의 비밀번호는 4자리로 입력해 주면 됩니다.

그럼 주식 계좌가 개설이 완료되었다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이체 및 거래시에 인증 수단을 등록해야 합니다. 간편 비밀번호, 지문, Face ID 등을 등록하게 되면 인증 등록이 완료가 되게 됩니다. 저는 간편비밀번호 6자리를 등록하였습니다.

한국투자증권 Open API 신청하기

한국투자증권 홈에 로그인

먼저 한국투자증권 공식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우측 상단에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을 진행해 줍니다.

로그인은 “스마트폰 인증” 을 통해 하면 간편합니다. 위의 화면의 상태에서 한국투자증권 앱의 “메뉴 – 인증센터” 에 들어갑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PC인증” 을 클릭하여 PC 화면의 QR 코드를 스캔해주면 인증이 진행됩니다.

인증이 끝나면 위와 같이 인증 완료 메시지가 뜨며 PC에서 로그인이 완료 됩니다.

KIS Developers 서비스 신청하기

한국투자증권 홈에 로그인이 되었으면 Open API를 사용하기 위해 “KIS Developers 서비스” 를 신청해야 합니다.

“트레이딩” – Open API – KIS Developers – KIS Developers 서비스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먼저 휴대폰 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 번호를 요청하여 내 폰에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해주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이용 약관에 동의 및 체크를 해주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KIS Developers 서비스 신청

그러면 위와 같이 자신의 계좌에 서비스를 신청하는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자신이 개설한 계좌를 선택 후 계좌 비밀 번호 입력 후 “인증” 을 해준다음 “신청”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스마트폰 인증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때 자신의 모바일에서 한국투자증권 앱을 실행시킨 뒤 메뉴 – 인증센터 – PC인증 을 통해 인증을 진행하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신청이 완료되게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자신이 계좌에 API 관련 정보가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APP Key 와 APP Secret 정보들을 복사해서 안전하게 보관을 해놓습니다. 위 키들은 절대 노출이나 유출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Open API 신청이 완료되면 자신의 카카오톡으로 위와 같이 신청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전송됩니다. 위 임시 비밀번호는 KIS Developers 센터에 처음 접속할때 필요합니다. 접속 이후에 비밀번호는 변경해 줍니다.

모의투자 신청 및 Open API 추가 신청

지금까지 주식 계좌 개설 및 Open API 신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이 전에 신청한 Open API는 실제 투자로 사용되는 계좌로 신청을 하였기 때문에 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알기에는 약간 위험 부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의투자” 를 신청하여 내가 개발한 시스템을 테스트 해보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모의투자를 신청하면 추가로 모의 투자 계좌에 Open API를 신청하여 API를 사용하여 개발한 시스템을 테스트 해보는게 가능합니다.

먼저 모의 투자를 신청합니다. 트레이딩 – 모의투자 – 주식/선물옵션 모의투자 – 모의투자안내 를 클릭합니다.

“신청/재도전” 메뉴를 클릭합니다.

모의 투자 비밀번호, 리그 구분에서 국내주식 금액, 투자 기간 등을 입력해 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주식 예수금을 5억원, 투자기간을 3개월로 하였습니다. 모의투자 투자기간은 최대 3개월 입니다.

그런 다음 젤 아래에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체크해 준 후 “신청”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모의투자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 상태에서 모의투자 계좌번호를 복사해 놓습니다.

다음으로 모의투자 계좌에 Open API의 사용을 위해 KIS Developers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신청 절차는 위에서 설명한 실 계좌의 신청 절차와 동일합니다.

모의투자 계좌도 실 계좌와 마찬가지로 KIS Developers 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대신에 위와 같이 모의투자계좌로 체크한 후에 모의투자 계좌 번호를 직접 입력해 줍니다. 그런 다음 “신청” 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모의투자계좌의 Open API APP Key, APP Secret 키가 나타나게 됩니다. 복사 버튼을 이용하여 모의투자계좌의 키들을 안전한 곳에 저장을 해둡니다. 모의투자계좌의 키들도 마찬가지로 노출이나 유출에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KIS Developers 개발자 센터 활용

한국투자증권 Open API로 시스템 트레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개발 관련 정보와 관련 커뮤니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REST API를 제공하는 한국투자증권의 Open API는 친절하게도 별도의 사이트를 통해 개발 관련 정보와 커뮤니티를 제공합니다.

위 링크로 접속을 하면 KIS Developers 개발자 센터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개발자 센터는 접속시에 회원 ID 와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ID는 계좌 개설을 하면서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 받은 메시지에 나와 있습니다.

요렇게 ID를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참고로 ID는 “@” 로 시작됩니다.

비밀번호는 임시로 받은 비밀번호를 이용해 접속하고 나서 추후에 변경을 하면 됩니다. 만약 임시 비밀번호로 로그인이 되지 않는다면 비밀번호초기화를 통해 다시 임시 비밀번호를 발급받은 후 접속을 하면 됩니다.

개발자 센터에서는 API 문서와 도구, 포럼 등이 제공됩니다. 이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login 이 필요하니 로그인 후 사용하면 됩니다.

한국투자증권 API

API 문서 탭에서는 한국투자증권 Open API에 대한 각 기능의 API에 대한 문서들이 있습니다. 이 문서들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시스템을 구현할 수가 있습니다.

도구에서는 API의 테스트베드와 깃허브, 위키독스의 한국투자증권 API 관련 전자책이 제공됩니다. API로 시스템을 개발할때 참고가 될거 같습니다. 포럼에는 API 관련 공지사항과 Q&A 게시판이 있어서 API 사용과 관련된 문의사항을 올리고 답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한국투자증권 Open API 사용을 위해 계좌개설, Open API 신청, 활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바로 아래 글은 “한국투자증권 API를 사용한 시스템 트레이딩 파이썬 코드 예제”를 소개합니다.

참고하여 “시스템 트레이딩”을 구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