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가 하락 상황일 때에도 수익을 낼 수 있다면?
주식 투자로 수익을 내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장이 열리는 오전 9시 부터 장이 마감하는 오후 3시 30분까지 국내 주식 시장의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수많은 종목들은 실시간 변하는 가격 때문에 단 1분 1초라도 수익 혹은 손해를 보고 주식을 매매하게 됩니다.
주식 투자는 이런 특성 때문에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 의 특징을 갖습니다. 매우 위험한 투자지만 그만큼 수익은 생각보다 많이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몇분~몇시간 만에 내가 가진 자본의 5~10%를 수익으로 내는 것도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투자”는 일반인들이 자산을 증식시키는 데에는 최고의 수단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단돈 1만원으로 주식투자는 가능하기 때문에 진입 장벽도 낮고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럼에도 일반인들이 “주식 투자”로 성공한 사례는 그리 많지 않아 보입니다.
주식 투자에 대해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하는지는 위 글을 한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식 시장의 변동성은 그 어느 누구도 쉽게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세계 각국의 정치, 경제 상황이 시시 각각 변하고 그에 따라 주식 시장도 요동을 치기 때문입니다. 당장 몇분 뒤 주가는 “신” 만이 알 수 있을 정도로 주가의 방향성은 그 어느 누구도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단 하루 동안에도 개별 종목들의 주가는 몇 퍼센트를 왔다 갔다 하기 때문에 어느 시점에 주식을 사고 팔아야 할지도 일반 투자자는 결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나마 주가를 예측할 수 있는 수단은 국내 3대 지수를 보고 판단하는 겁니다. 코스피 지수, 코스닥 지수, 코스피 200 지수 등이 있는데 이들 지수가 전일보다 올랐다면 주가가 오르겠다는 판단을 하고 반대로 지수가 전일 보다 떨어지면 주가가 하락 추세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식” 의 특징 중에 하나는 “낮은 가격”에 사서 “높은 가격” 에 팔아야 이익이 납니다. 따라서 주식은 반드시 현 주가보다 낮은 가격에 사서 팔아야 이익을 낼 수 있는데요, 만약 주식 시장 상황에 악재가 많으면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수익을 낼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게 됩니다.
저도 주식 투자를 15년 넘게 했지만 지금까지 이 원칙을 깨드리면서 투자를 한적이 없습니다. 주가가 하락을 해도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선물 거래”, “옵션 거래” 등이 있는데요, 이들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개인 투자자에게 어느 정도 제한이 있다 보니 제가 감히 접근 하질 못하였습니다.(제한이 꽤 있는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투자를 하려면 결국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코스피, 코스닥 개별 종목을 매수를 해서 수익을 내야 했습니다. 당연히 싼 값에 사서 비싼 값에 파는 방식으로 이익을 내려고 했었지요. 지금까지 투자를 해서 거든 수익은 영 시원찮은 편입니다.
그러다 최근에 알게 된 사실이 있습니다. 개별 종목도 지수가 하락을 하더라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이 있다는 사실을 말이지요.
ETF 를 주목하라
최근에 저는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우연히 “ETF” 에 주목을 하게 되었습니다. ETF는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펀드 상품을 주식 시장에 상장하여 마치 “개별 종목” 처럼 매수/매도를 통해 이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ETF는 여러 파생 상품이나 지수 추종 상품, 금융 상품 등이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국내 증권사의 계좌만 개설이 되어 있으면 얼마든지 ETF를 매수/매도가 가능합니다.
그 중에서 주목해야 할 ETF는 바로 “인버스” ETF 입니다. 인버스의 단어 의미를 살펴보면 “반대” 라는 의미인데요, 인버스 ETF 중에는 국내 주가 지수를 반대로 추종하는 ETF 상품들이 있습니다.
- KODEX 인버스
- TIGER 인버스
- KODEX 200 선물 인버스 2X
- TIGER 200 선물 인버스 2X
- KODEX 코스닥 150 선물 인버스
- TIGER 코스닥 150 선물 인버스
몇가지를 예를 들어봤습니다. 지수를 추종하는 인버스 ETF 입니다. 이들 ETF 들은 지수가 하락하면 수익을 낼 수 있는 ETF 종목들입니다. 여기서 “2X” 가 붙은 종목들은 2배수를 곱해준다는 뜻으로 만약 지수가 2% 하락한다면 해당 ETF는 4% 상승을 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들 ETF를 하락 추세에서 매매한다면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이들 종목들은 각 지수들이 하락을 해야 유리한 종목들입니다. 경기 지표가 안좋고 시장에서 악재가 쏟아진다면 이들 ETF를 매수하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결론적으로 이들 인버스 ETF를 잘 매매하면 하락장에서 수익을 충분히 낼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따라서 주가가 상승 추세일 때는 개별 종목을 매매하고, 반대로 주가가 하락 추세라면 인버스 ETF를 매매하여 수익을 내는 전략을 세우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참고로 인버스 2X ETF를 매매하려면 ETF 교육을 이수를 해야 합니다. 교육 이수 관련하여는 위의 “ETF 투자 절차 및 방법”에 대한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