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블로그 글은 남의 글을 베끼거나 자동으로 쓰지 마세요

블로그 글은 남의 글을 베끼거나 자동으로 쓰지 마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유혹이 찾아온다

블로그는 투자 비용 대비 수익이 훨씬 좋은 수익원에 속하는 편입니다. 애드센스를 탑재할 수 있는 블로그 서비스는 “구글 블로그” 가 있으며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도 월 5천원 정도의 적은 비용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게 가능합니다.

최근에 제2의 부수입이나 디지털 노마드로 괜찮은 수익원 중에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가 꼽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생각보다 수익을 창출하기에 쉽지 않습니다.

최근 뉴스 기사에서 “유튜버” 의 소득 수준은 생각외로 처참한 수준인 듯 보입니다. 상위 1 % 이외에 소득이 신고된 99%의 유튜버들이 연 600만원 수준의 용돈벌이 밖에 하지 못하고 있다 합니다. 월로 따지면 50만원 수준으로 생계 유지는 거의 곤란한 용돈벌이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는 일은 생각보다 만만치 않습니다. 짧은 몇분간의 영상 제작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동반됩니다. 어렵게 영상을 제작해서 유튜브에 업로드를 했다고 해도 수익 창출까지는 꽤나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유튜브에서 수익 창출 조건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정도 구독자와 시청시간을 확보한 다음에서야 실제로 유튜브에 광고를 달 수 있으며 광고를 달았다고 해도 실제 의미있는 수익이 나오기까지는 꽤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많은 유튜버들이 “좋아요” 나 “구독” 버튼을 눌러달라고 하소연 하는 것도 다 이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 의 경우에는 수익 창출 방식이 약간 다릅니다. 유튜브 영상 제작을 위해 카메라와 편집 프로그램 같은 초기 투자 비용이 약간은 들어가지만 블로그의 경우에는 그 비용이 전혀 들어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무료 블로그 서비스 사용시)

블로그의 경우에는 “애드센스 승인” 만 받으면 바로 수익 창출이 가능하므로 “애드센스 승인” 까지가 고비입니다. 그 외에는 블로거가 어떻게 글을 쓰느냐에 따라 달린거 같습니다.

상대적으로 유튜브보다 블로그가 수익 창출에 수월한 부분이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수익을 쉽게 얻을 수 있는 도구는 절대 아닙니다. 어느정도 의미있는 수익에 나기 전까지는 블로거가 지속적으로 글을 써서 올려야 하는 수고가 동반이 됩니다.

따라서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생각보다 유입이 되지 않는 방문자 때문에 지속적으로 글을 쓰려는 의지가 점점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초기에는 생각보다 “수익”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많은 블로거들이 초반에 좌절을 하거나 포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블로그 글을 쓰는데에 들이는 시간에 비해 수익이 초라하기 때문에 점점 회의적인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에게는 여러가지 유혹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예를 아래에서 들어보겠습니다.

남의 블로그 글을 베껴 쓰면 되지 않을까?

블로그 운영 초반에는 대다수의 블로거들이 열심히 글을 씁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이후에는 열정에 불타오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운영 초반에는 열심히 글을 쓴다 – pixabay

어렵게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초반에는 열심히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노력과 시간대비 얻는 수익이 미비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블로그 수익은 결코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고 해서 수익이 비례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면 글쓰기의 소재와 키워드가 고갈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글쓰기의 주제는 무궁무진 하지만 블로그 운영 경험이 오래되지 않은 블로거들은 더이상 쓸만한 글 주제가 없다고 푸념하기도 합니다.

이 때 강하게 드는 유혹이 있습니다. “남의 블로그 글을 베껴 쓰는 것” 입니다.

블로그 글을 베껴쓰는 것은 매우 손쉬운 방법입니다. 사실 글을 쓰는 작업 자체가 결코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내 블로그에 글을 쓰려면 어느 정도 “창작”을 해야 하는게 사실입니다. 그러다 보면 생각보다 빨리 글을 쓰기도 어렵고 쓸 소재도 금새 고갈되기도 합니다.

이러다 보니 다른 사람의 블로그 글을 베껴서 쓰거나 복사하여 붙여넣는 등의 행위를 하는 블로거들이 있습니다. 처음이 쉽지 몇번 하다보면 양심의 가책도 느끼지 않고 적절히 베껴서 내 블로그에 글을 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남의 글을 베껴쓰는 행위는 결론적으로 “결코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없는” 행위입니다. 그 분명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남의 글을 베껴 쓰는 거 자체가 범죄행위 입니다.
  • 남의 글을 베껴 써서 올리게 되면 잘하면 검색 상위에 올라가지만 그 순위는 오래 가지 못합니다. 특히 구글 블로그나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할 때 글을 베껴쓰면 구글에서는 해당 글을 절대로 검색 순위 상위에 올려주지 않습니다.
  • 구글의 문서 판단 능력은 여러분의 상상외로 뛰어납니다. 당신이 절대 모르게 남의 글을 베껴 쓴다고 해도 구글 검색 엔진은 당신의 글이 베껴 쓴 것임을 금새 알아차립니다. 구글 검색 엔진은 AI를 비롯하여 뛰어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신이 베껴 썼다는 것을 다 알고 있습니다.
  • 베껴 쓴 글은 절대로 검색 상위에 올라갈 수 없기 때문에 당신의 애드센스 수익은 처참하게 됩니다. 글이 500개, 1000개가 되더라도 결코 수익을 올릴 수 없게 됩니다.
  • 추후에는 애드센스에서 당신의 베껴 쓴 글을 “중복 컨텐츠”로 판단하여 결국 애드센스 계정 자체를 중지시켜 버리는 엄청난 결과를 만나게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 베껴 쓰는 행위는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잘 아시겠죠? 블로그 글을 쓰는 작업은 생각보다 매우 고되고 외로운 자신의 싸움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좀더 편하고 손쉽게 남의 글을 베껴 쓴다면 그 댓가는 매우 혹독할 겁니다. 따라서 되도록 남의 블로그 글을 베껴 쓰면 안됩니다.

다른 사람의 글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컨텐츠를 잘 생성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세요.

ChatGPT 같은 AI 서비스를 통해 블로그 글을 쓰게 되면?

최근에 IT 산업에서 굉장히 뜨거운 서비스가 있습니다. ChatGPT로 대표되는 AI 챗봇 서비스입니다.

ChatGPT 챗봇 실행 화면

ChatGPT 는 이 세상의 궁금한 모든 지식을 물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 같은 검색 엔진과 달리 지식을 습득하게 되는 시간이 줄어들게 되서 향후 검색엔진을 대체할 유력한 서비스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ChatGPT를 이용한 블로거들이 눈에 띄고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ChatGPT를 이용하여 손쉽게 블로그 글을 작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 블로그 글에 정보에 대한 글을 작성하려면 검색엔진이나 책을 찾아봐야 하는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블로거 입장에서는 글 작성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데요, 반면에 ChatGPT 의 채팅 창을 통해 AI에게 물어보게 되면 그 답변은 좋은 블로그 글감으로 손색이 없게 됩니다.

따라서 한때 많은 블로거들이 ChatGPT의 결과 문장을 자신의 블로그 글에 복사하여 붙여넣는 행위를 하여 블로그 글을 작성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과연 수익이 원하는 대로 늘어날까요?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강력한 “구글 검색 엔진” 덕분입니다.

구글 검색 엔진은 ChatGPT를 이용하여 글을 작성한 것을 단번에 눈치챕니다. 따라서 그렇게 작성된 글은 결코 검색 상위로 올려주지 않습니다. 사람들의 생각보다 구글 검색 엔진은 계속 진화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아무리 시간이 걸리고 어렵다고 해도 내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은 되도록 자신만의 독창적인 글을 쓰는게 좋습니다. ChatGPT로 작성된 글은 구글에서 바로 판별이 가능하며 설사 검색 상위에 올라가더라도 오래 유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ChatGPT의 내용은 순전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ChatGPT의 내용을 그대로 베껴 쓰는 것은 당신의 블로그의 점수를 깎아먹는 지름길입니다.

자동 블로그를 운영해볼까?

블로그를 어느 정도 운영하다 보면 “자동 블로그” 라는 것을 들어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자동 블로그는 말 그래도 내가 글을 작성하지 않아도 알아서 때가 되면 자동으로 글을 작성해 주는 블로그를 의미합니다.

관련하여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면 “자동 블로그” 에 대한 여러 결과물들이 검색됩니다. 위 링크 글의 저자는 ChatGPT 등의 AI API로 자동으로 글을 작성하여 운영한다고 홍보를 하고 있네요.

자동 블로그는 파이썬이나 자바 스크립트 같은 언어로 직접 글을 써주는 자동 블로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구현은 가능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ChatGPT 같은 AI 챗봇 API를 호출하여 자동 블로그를 구현하는 것도 현재는 가능합니다.

그래서 일까요? 많은 블로거들이 “자동 블로그” 에 대한 달콤한 유혹이 다가오는 듯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워드프레스”로 자동 블로그를 구현하여 운영중인 사례들을 저도 많이 봤던거 같습니다. 또한 관련하여 저도 알아보기도 하고 시험삼아 “파이썬” 으로 직접 개발하여 테스트 해 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어땠을까요? 결코 기대한 수익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빠른 시간 내에 많은 글들이 작성되었고 내 블로그에 글의 수도 빠른 시간내에 늘었습니다. 하지만 기대했던 거 만큼의 검색 유입이나 수익은 전혀 발생하지 않았고 자동으로 작성된 글들은 아예 광고 클릭 조차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더이상 자동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을 중지했습니다. 이후에는 제가 직접 글을 창작하여 글을 쓰고 있고 현재까지 그 행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제가 왜 “자동 블로그” 운영을 중지했을까요? 위에서 언급한 대로 “수익”은 결코 늘어나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당신의 생각보다 “구글 검색 엔진”은 강력합니다. 당신이 직접 글을 썼는지 아니면 자동으로 글을 썼는지 다 알아낼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쓴 글은 결코 검색 유입이 되거나 수익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잠시 검색 상위에 올라왔다고 해도 구글 검색 엔진은 해당 글의 검색 상위 유지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자동 블로그”는 당신의 블로그 수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위에서 홍보하는 링크 글의 자동 블로그는 ChatGPT + 자동 블로그 조합인데 감히 예상컨데 구글 검색 엔진에서 스팸 처리하거나 검색 순위에 올려주지 않을 겁니다.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해본 경험과 “자동 블로그”를 직접 테스트 해 본 결과는 “자동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보다 자신이 직접 양질의 글을 써서 올리는게 수익에 도움이 됩니다. 구글은 당신이 직접 창작한 글을 좋아하고 그 글에 대한 보상을 꼭 해줍니다.

따라서 “자동 블로그”의 유혹이나 광고에 결코 현혹될 필요가 없습니다. 결국 AI가 쓴글은 구글 검색 엔진에서 인정하지 않으며 자동으로 패턴이 정해진 글들은 결코 검색 상위에 올라갈 수가 없습니다.

꼼수로 편하게 쓴 글보다 당신이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글은 구글이 좋아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