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주식 매매시 지정가와 시장가의 차이는?

주식 매매시 지정가와 시장가의 차이는?

주식 매매시 당신은 어떤 방식으로 매매를 하나요?

2023년 하반기 국내 주식시장의 분위기는 그다지 좋지 않은 듯 합니다. 미국 금리가 급속도로 오른 측면도 있고 경기가 좋지 않다 보니 미래 경기를 선반영 하는 주식 시장 분위기도 상승장은 아닌거 같네요.

얼마전에 “2차전지” 등의 테마주들이 급속하게 상승하는 분위기였는데요 8~9월 들어 고점을 찍고 나서 지속적으로 하락을 하는 추세인거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주식 신용 거래를 한 개인 투자자들이 “반대매매” 의 피해를 보고 있는거 같네요.

이런 분위기일 수록 개인투자자들의 피해나 마음고생이 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빨리 경기가 좋아지고 유동성이 풀리는 분위기가 왔으면 좋겠군요.

주식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더라도 내 자산 규모를 늘릴려면 결국 “주식 투자”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투자”는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HTS 와 MTS 를 사용하여 내가 사려는 주식을 “매수” 하거나 “매도”를 합니다. 특히 요즘에는 많은 직장인들이 장소에 구애받지 않게 모바일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MTS 를 이용하여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식 매매를 할때 궁금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주식을 사고나 팔때 “지정가” 와 “시장가” 로 사고 팔수 있는데요 이 둘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이 의미를 잘 알아야 주식 매매를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매매시 “지정가” 란?

제가 현재 주로 사용하는 “한국투자증권”의 MTS 주문 화면입니다. 위 그림에서 왼쪽에는 “호가창” 이 보입니다. 지금 위 그림은 “매수” 주문을 낼 때의 모습인데요, 주문 옵션에 “시장가” 와 “지정가” 를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지정가는 “주식의 매수/매도 시에 금액을 정해서 주문을 내는 방법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를 할 때 내가 원하는 가격에 주문을 내는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HTS나 MTS 에서는 주식 거래시 가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MTS 화면에서도 “에코프로” 라는 종목을 662,000원에 선택을 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가격에 “매수”를 하고 싶다면 “매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여기서 주목해 볼 점은 “매도 주문 호가”, “매수 주문 호가” 입니다. 위 MTS 화면에서 중간을 사이에 두고 위로는 파란색, 아래로는 빨간색 화면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모든 주식 HTS나 MTS 화면에서는 이와 같은 화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매도 호가” 는 해당 가격대에 매도 주문을 낸 수량입니다. 만약 당신이 매수를 하려고 했을 때 “매도 호가” 가격에 주문을 내면 즉시 거래가 이루어 집니다. 대신에 내가 주문하려는 수량이 매도 호가 이하여야 합니다.

만약에 매도 호가 보다 내가 주문하려는 수량이 많다면 자연스레 내 주문은 “매수 호가” 로 내려가게 됩니다. 즉 내가 사려는 수량보다 팔려는 수량이 적기 때문에 “매수를 대기” 하는 걸로 되는 것이지요. 주식 호가 창에서 매도 호가와 매수 호가가 생성되어 있는 것은 각각 매도 주문, 매수 주문의 대기 상태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지정가 매매는 따라서 매수/매도 가격을 정하여 주문을 내는 것이기 때문에 주식 매매시에 전략을 잘 짜야 합니다. 주식 가격은 순식간에 오르락 내리락 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가격에 원하는 수량을 맞춰서 매수/매도 하는게 어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 거래시 “단타 매매” 를 하는 분들은 조금이라도 주식을 싸게 사거나 비싸게 팔기 위해서 “지정가” 매매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신이 단타 매매로 주식을 거래한다면 최대한 빠른 타이밍에 적절한 가격과 수량을 맞추는 “지정가”를 선택하는게 중요할거 같습니다.

주식 매매시 “시장가” 란?

자 그럼 “시장가” 는 무슨 의미일까요?

HTS나 MTS를 사용하여 매매를 하게 되면 “시장가” 라는 매매 옵션이 있습니다. 지정가는 좀전에 설명을 해드린대로 가격을 정하여 매수/매도 주문을 낸다고 이해했는데 시장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시장가는 말 그대로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으로 즉시 매수/매도 주문을 내서 체결을 받는 주문 방식을 의미합니다.

위 MTS 의 주식 호가창을 보면 가운데를 기준으로 662,000원, 661,000원 으로 각각 매도 호가/매수 호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당신이 만약에 즉시 매수를 하고 싶다면 662,000원에 250주를 매수 주문을 하면 바로 체결이 될겁니다.

즉 시장가 주문은 여기서 형성된 시장가격인 662,000원에 즉시 매수 주문을 내어 체결합니다. 만약에 당신이 수량을 1000주를 주문을 냈다면 662,000원과 663,000원으로 자동으로 즉시 매수 주문을 내서 체결이 되게 됩니다.

반대로 매도 주문도 동일합니다. 매수 호가 가격인 661,000원에 3,279 주가 있는 상태에서 시장가 매도 주문을 내게 되면 해당 가격으로 주문한 수량만큼 “즉시” 체결이 됩니다. 만약 3,279 주 이상의 주문을 냈다면 그 다음 매수 호가 가격으로 매도 수량이 체결됩니다.

시장가 주문을 사용하는 것은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주식을 매수/매도 하고 싶다면 시장가 주문을 사용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시스템 트레이딩”으로 주식 매매를 하는데 빠른 주문을 위해서 Only 시장가 주문을 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트레이딩의 경우에는 속도가 생명이기 때문이지요.

단 시장가는 매수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최대 수량”을 계산할 때는 매수시 “상한가” 기준으로 최대 수량이 계산됩니다. 따라서 내 예수금의 최대로 최대 수량을 매수하고 싶다면 “지정가” 를 선택하여 매수를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지정가/시장가 주문에 대하여 알아봤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